재테크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by 너나위)

히무이다 2021. 12. 15. 16:19
  • 돈에 대한 무지는 반드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이 포지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 부동산의 강점은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에 적합한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p76.)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생산 자산의 시스템을 갖춰 직접 시간을 투입하지 않아도 필요한 만큼의 돈을 벌 수 있는 상태가 되면, 그 때 비로소 당신은 수많은 사람이 그토록 바라는 '경제적 자유'라는 포지션에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p87.)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익을 돌려주는 금융상품이라면, 투자처로서는 전혀 매력이 없다는 걸 기억하라. 이런 상품들엔 투자라는 이름을 붙이기조차 어렵다.

 

(p89.) 생산 자산으로 부동산을 택한 이유는 '정보 대칭'과 '레버리지' 때문이다. 정보대칭이란 거래에 참여하는 매도자와 매수자가 그 거래와 관련한 정보를 거의 대등하게 가질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른바 '세력'의 등장으로 인한 부작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투자자라면 거래 경험이 하나둘 늘어남에 따라 오히려 집주인인 매도자보다 매물의 전반적인 상황을 더욱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파악하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이는 부동산이 주식과는 달리 시장에 참가하는 주체 대부분이 개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레버리지는 보통 '지렛대'를 의미하는데, 경제학에서의 레버리지 효과란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로 삼아 자기자본이익률을 높이는 것으로 '지렛대 효과'라고도 한다.

 

구분 장점 단점
예금, 적금 원금 보존 인플레이션 리스크
보험 원금 보존, 보험위험 보장 장기적 현금 유출, 인플레이션 리스크, 판매수당 등 높은 사업비 부담
펀드 전문가가 운용해주므로 편함, 수익 발생 가능성 존재 운용보수 등 높은 사업비 부담, 원금 손실 가능성 존재
주식 투자자 판단에 따른 직접투자 가능, 높은 기대수익, 소액 투자 가능 원금 손실 가능성 존재, 무이자 레버리지 불가
부동산 투자자 판단에 따른 직접투자 가능, 높은 기대수익, 소액 투자 가능, 무이자 레버리지 활용 가능 원금 이상의 손실 가능성 존재, 낮은 환금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