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자동차보험 동일증권으로 묶는 방법

2022년 2건의 사고가 있어서 보험료 할증이 되었다. 나는 자동차 명의도 아빠와 내이름이 묶여있고, 자동차보험도 가족한정(형제,자매 제외)로 들어왔었다.

 

그래서 계약자는 글쓴이지만 피보험자는 아빠인지라 사고가 나면 피보험자에게 할증이 붙어 이번에 내 보험료도 할증이 되고 아빠 명의의 다른 차 자동차보험에도 영향이 가 할증이 되었다.

 

자동차보험회사에 상담을 요청하니 이런 경우 동일증권으로 묶는 것이 유리하다고 안내해주었다. 지금까지 3년간 자동차보험계약을 하면서 한번도 동일증권으로 묶었던 적이 없다. 개념도 알지 못했다.  차근차근 정리해보자.

 


동일증권의 의미?

 

같은 사람이 두 대 이상의 차를 갖고 있는 경우, 여러 증권을 하나로 묶어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사고 발생시 할증보험료 부담이 줄어든다. 

 

가령 모씨가 차 두 대를 동일증권으로 가입하지 않고 각각 다른 증권으로 가입했다면, 한 대의 차가 대인사고를 발생시켜 20%의 할증 대상이 된다면, 사고차량 뿐만 아니라 다른 차까지도 20%할증이 된다. 

 

그러나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면 사고할증율 20%를 차량보유 대수인 2대로 나누어 차량별로 각각 10%씩 할증된다. 개인이 자가용승용차를 두 대 이상 소유한 경우에만 가입대상이 된다.

 

10인승 이하의 승합차의 경우 그 사용용도나 차량형태가 승용차와 유사하기 때문에 승용차의 할인율 승계가 가능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동일증권 (매일경제, 매경닷컴)


 

 

자동차보험료 가입/설계(개인) | 현대해상 다이렉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서비스 종합만족도 1위!(2020년 한국소비자원 조사, 조사대상 매출 상위 4개사 기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내 차 보험료 할인받는 방법 현대해상단독 7% 커넥티드카특약 사고

direct.hi.co.kr

 

 

나의 경우 아빠가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있었기때문에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홈페이지(위의 링크 클릭)를 통해 아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어 접속했다. 반드시 피보험자 이름과 주민번호를 넣어야 함!!!!

 

 
개인정보처리 동의후 다음 클릭
 
 
본인인증하는 방법은 휴대폰/ 공동인증서/ 카카오페이/ 핀인증이 있는데 핀인증은 숫자 6자리를 설정하면 인증문자를 받는 번거로움 없이 숫자만 입력하면 되기 떄문에 가장 추천한다. 나는 핀번호 입력하고 인증했다.
 
 
주황글씨로 보험료 새로 계산하기 클릭
 
 
보험료를 계산할 차량을 선택해 바로 계산 클릭
 
 
1년 계약으로 설정하고
 
 
보유차량 중 동일증권으로 묶을 차량을 선택한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설계할 차량의 보험기간이 동일증권으로 묶을 차량의 보험 만료일까지로 가입기간이 뜬다.
 
나의 경우 7월 31일이 자동차보험 만료일이었고, 아빠의 자동차보험 만료일인 8월 18일까지 공백기간동안 따로 자동차보험을 드는 과정이다. 물론 8월 18일 부터 동일증권으로 묶은 차량의 보험과 같은 날짜로 각각 자동차 보험을 들어야 한다.

 

 
단, 동일증권 주가할 경우, 현재 설계진행 차량의 마일리지 특약 가입은 불가능하다. 즉, 할증이 붙는 경우 외에는 굳이 동일증권으로 묶을 필요는 없는 것 같다.
 


특약가능여부가 조회가 되고 확인 후 클릭

 

 
항목들을 확인하며 한도를 높이거나 줄인다. 초보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자보를 가입하는 사람들의 대부분 선택한 항목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메일이나 모바일로 보험증권과 만기안내문을 받을 경우 1000원을 할인해주는 그린서비스 특약을 처음 가입해본다. 이건 선택사항이다.
 
 
피보험자인 아빠의 정보를 넣고, 피보험자와 계약자가 동일하면 "예", 나처럼 피보험자는 아빠고 계약자가 나인 경우엔 "아니오"라고 선택해야 자기 명의의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나는 가족한정(형제자매 제외), 만 30세이상 한정 운전특약에 해당하기 때문에 해당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예"
 
 
다시한번 계약정보와 담보내용을 확인한다. 나는 3월에 가해자로 대물, 자차수리비용으로 약 240만원 가량 청구되었고, 4월은 피해자로 1건의 사고가 있었다. 2건의 사고로 위와같은 보험요율 정보를 받았다. 참고하시길 바란다.
 
 
약관에 동의하고 원하는 방법으로 보험료 결제를 하면 끝!